1일차
2일차
3일차
개막식(6A홀) | |
10:00 - 12:00 |
개막공연 : 전남 광양여중 퓨전국악동아리 ‘해온비’ 개회사 축사 어린이·청소년 교육·문화 권리 선언 기조연설1 : 2030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방향과 주요 의제 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기조연설2 : OCED 교육 2030 학습틀로 본 한국 교육 분석 안드레아스 슬라이허(Andreas Schleicher) OECD 교육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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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세션 (401호) 학생의 풍요로운 삶과 균형잡힌 성장 발제자료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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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 - 14:40 |
사회 : 윤종원, 전)청와대 경제수석, 전)주 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
발표1 : “OECD 체육교육·건강 국제 비교 분석” 보고서 발표
안드레아스 슐라이허(Adreas Schleicher) OECD 교육국장 발표2 : 학습과 삶의 균형성장을 위한 학생 웰빙 정책 방향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발표3 :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학교교육의 실천과 과제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
특별세션 (6A홀) 2030 미래교육 시민원탁토론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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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 - 18:00 |
사회 : 정종호, 백운고등학교 교사 사전포럼 결과 공유 원탁토론 및 토론결과 발표 마무리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 미래교육 2030, 국민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 원탁 참가자 : 어린이·청소년 등 시민 400여명 |
세션 I (404호) 질 높고 유연한 평생학습 체제 수립 발제자료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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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 12:00 |
사회 : 박동열,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발표1 : 일-학습-삶의 선순환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수립의 방향과 과제 류방란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원 발표2 : 학습자의 다양한 발전경로를 보장하는 독일의 평생학습 사례 바바라 헴크스(Barbara Hemkes)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
종합토론
김성열 한국교육학회 회장, 경남대학교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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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II (404호) 새로운 시대, 새로운 학교 교육 발제자료 다운로드 |
세션IV (403호) 디지털과 교육체제의 융합 발제자료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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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 - 15:30 |
사회 : 박은진,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국혁신학교 학부모 네트워크 상임대표 발표1 : 미래사회와 새로운 학습체제 김대현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부산대학교 교수 발표2 : 미래사회와 새로운 학교체제 이동성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발표3 : 핀란드 교육과정의 개혁과 실행 사무 세이살로(Samu Seitsalo)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혁신국장
종합토론
서영석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수석연구위원 |
사회 : 김경애,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발표1 : 디지털전환과 교육체제 융합 방향 김진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정책본부장 발표2 : 네덜란드 디지털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시사점 수잔 엉크(Suzanne UNCK) 네덜란드 초등교육과정위원회 프로그램매니저 ∙ 컨설턴트 발표3 : 사회 성장을 위한 싱가포르의 디지털 시민성 추진 사례 에이드리언 림(Adrian Lim)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 디지털리터러시 본부장 발표4 : 서울미래학교를 통한 디지털 전환 기반의 학교 혁신 탐색 이은상 창덕여자중학교 교사
종합토론
김경애 김경애,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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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III(404호) 미래를 여는 고등교육혁신 발제자료 다운로드 |
세션V(6A홀) 교육자치분권과 교육거버넌스 발제자료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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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 - 18:00 |
사회 : 염민호,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남대학교 교수
발표1 : 한국 고등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체제혁신과 정책과제
장수명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발표2 : 캘리포니아 체제로 바라본 한국고등교육체제 존 오브레이 더글라스(John Aubrey Douglass) 미국 UC Berkeley 고등교육센터 선임연구교수
종합토론
채창균 국가교육회의 교육비전특별위원회 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
사회 : 양병찬,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공주대학교 교수 발표1 : 교육자치와 교육주권 김용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발표2 : 마을교육공동체와 주민교육자치 김용련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발표3 : 일본 커뮤니티스쿨 정책의 현황과 과제 고이치 나카타(Koichi Nakata) 일본 대동문화대학교 교수
종합토론
양병찬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공주대학교 교수 |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 | |
10:00 - 12:00 |
OECD 전체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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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 - 14:40 |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 학교방문 |
※ OECD회의는 10월 22일 ~ 25일 총 3일간 진행되며 OECD 워킹그룹회의 참가자만 입장 가능
OECD 교육 2030(2015년∼2021년)은 미래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구체적인 교육의 변화 방향에 대해 OECD 회원국 등이 함께 모여 탐색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9차 회의까지 진행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진행된 첫 번째 단계에서는 ‘OECD 학습나침반 2030’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21세기에 필요한 역량, 지향해야 할 교육 목표, 역량 발달을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단계(2019년∼2021년)에서는 미래 핵심역량 배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설계,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특성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10차 회의에서는 OECD 30여개 국가의 정부대표, 전문가, 학생 등 150여 명이 참여하여 ‘교육과정-수업방식-학생평가’의 일관성 제고 등에 관해 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