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한마당

1일차

2일차

3일차

1일차 (2019년 10월 23일 수요일)

발제자료 다운로드
개막식(6A홀)
10:00 - 12:00

개막공연 : 전남 광양여중 퓨전국악동아리 ‘해온비’

개회사

축사

어린이·청소년 교육·문화 권리 선언

기조연설1 : 2030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방향과 주요 의제 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기조연설2 : OCED 교육 2030 학습틀로 본 한국 교육 분석 안드레아스 슬라이허(Andreas Schleicher) OECD 교육국장

공동세션 (401호)
학생의 풍요로운 삶과 균형잡힌 성장
13:30 - 14:40

사회 : 윤종원, 전)청와대 경제수석, 전)주 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
수잔 딜런(Suzanne Dillon) OECD 2030 IWG 의장 등

발표1 : “OECD 체육교육·건강 국제 비교 분석” 보고서 발표 안드레아스 슐라이허(Adreas Schleicher) OECD 교육국장
우베 퓌제(Uwe Pühse) 스위스 바젤대학교 교수

발표2 : 학습과 삶의 균형성장을 위한 학생 웰빙 정책 방향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발표3 :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학교교육의 실천과 과제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특별세션 (6A홀)
2030 미래교육 시민원탁토론회
15:00 - 18:00

사회 : 정종호, 백운고등학교 교사

사전포럼 결과 공유

원탁토론 및 토론결과 발표

마무리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 미래교육 2030, 국민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 원탁 참가자 : 어린이·청소년 등 시민 400여명

2일차 (2019년 10월 24일 목요일)

발제자료 다운로드
세션 I (404호)
질 높고 유연한 평생학습 체제 수립
10:00 - 12:00

사회 : 박동열,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발표1 : 일-학습-삶의 선순환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수립의 방향과 과제 류방란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원

발표2 : 학습자의 다양한 발전경로를 보장하는 독일의 평생학습 사례 바바라 헴크스(Barbara Hemkes)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

종합토론 김성열 한국교육학회 회장, 경남대학교 교수
강영희 대전광역시청 공동체정책과장
김지현 경남청년유니온 노동상담팀장
이경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처장
조은기 SK이노베이션 고문
현영섭 경북대학교 교수

세션II (404호)
새로운 시대, 새로운 학교 교육
세션IV (403호)
디지털과 교육체제의 융합
13:30 - 15:30

사회 : 박은진,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국혁신학교 학부모 네트워크 상임대표

발표1 : 미래사회와 새로운 학습체제 김대현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부산대학교 교수

발표2 : 미래사회와 새로운 학교체제 이동성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발표3 : 핀란드 교육과정의 개혁과 실행 사무 세이살로(Samu Seitsalo)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혁신국장

종합토론 서영석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수석연구위원
함영기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원장
유성상 서울대학교 교수
신종수 국민일보 논설위원

사회 : 김경애,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발표1 : 디지털전환과 교육체제 융합 방향 김진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정책본부장

발표2 : 네덜란드 디지털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시사점 수잔 엉크(Suzanne UNCK) 네덜란드 초등교육과정위원회 프로그램매니저 ∙ 컨설턴트

발표3 : 사회 성장을 위한 싱가포르의 디지털 시민성 추진 사례 에이드리언 림(Adrian Lim)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 디지털리터러시 본부장

발표4 : 서울미래학교를 통한 디지털 전환 기반의 학교 혁신 탐색 이은상 창덕여자중학교 교사

종합토론 김경애 김경애,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김진숙, 수잔 엉크(Suzanne UNCK), 에이드리언 림(Adrian Lim), 이은상

세션III(404호)
미래를 여는 고등교육혁신
세션V(6A홀)
교육자치분권과 교육거버넌스
16:00 - 18:00

사회 : 염민호,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전남대학교 교수

발표1 : 한국 고등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체제혁신과 정책과제 장수명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장,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남기곤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밭대학교 교수

발표2 : 캘리포니아 체제로 바라본 한국고등교육체제 존 오브레이 더글라스(John Aubrey Douglass) 미국 UC Berkeley 고등교육센터 선임연구교수

종합토론 채창균 국가교육회의 교육비전특별위원회 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한은미 전남대학교 부총장
김동춘 성공회대학교 교수
박주희 삼육보건대학교 기획처장

사회 : 양병찬,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공주대학교 교수

발표1 : 교육자치와 교육주권 김용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발표2 : 마을교육공동체와 주민교육자치 김용련 국가교육회의 평생·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발표3 : 일본 커뮤니티스쿨 정책의 현황과 과제 고이치 나카타(Koichi Nakata) 일본 대동문화대학교 교수

종합토론 양병찬 국가교육회의 평생 · 직업교육전문위원회 위원, 공주대학교 교수
이성     장곡고등학교 교장
하승우 더 이음 연구위원
이동진 도봉구청장

3일차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발제자료 다운로드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
10:00 - 12:00

OECD 전체회의

13:30 - 14:40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 학교방문

※ OECD회의는 10월 22일 ~ 25일 총 3일간 진행되며 OECD 워킹그룹회의 참가자만 입장 가능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 회의

OECD 교육 2030(2015년∼2021년)은 미래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구체적인 교육의 변화 방향에 대해 OECD 회원국 등이 함께 모여 탐색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9차 회의까지 진행되었습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진행된 첫 번째 단계에서는 ‘OECD 학습나침반 2030’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21세기에 필요한 역량, 지향해야 할 교육 목표, 역량 발달을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단계(2019년∼2021년)에서는 미래 핵심역량 배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설계,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특성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10차 회의에서는 OECD 30여개 국가의 정부대표, 전문가, 학생 등 150여 명이 참여하여 ‘교육과정-수업방식-학생평가’의 일관성 제고 등에 관해 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