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한마당

목적

미래사회를 만들어갈 학습자를 위한 새로운 교육체제 구상

글로벌화, 디지털화, 기후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불평등의 심화 등은 우리가 맞이할 미래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지만 시민들이 새로운 미래를 만들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입니다. 한국의 교육체제는 획일적 경쟁을 유발하고 기계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극복하고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개인과 공동체 속에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발전 경로들을 갖춘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미래교육체제

새로운 교육체제로의 전환은 시민들이 공감과 연대 속에서 교육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시민, 정부, 교육기관 간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해결책을 찾음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교와 대학은 더 높은 자율성과 책임감을 발휘하여 지역과의 연계를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지속가능한 지역의 생활 생태계 속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미래교육을 위한 국제 사회의 경험 공유

한국은 OECD에 요청한 ‘교육 2030 학습틀로 본 한국교육 연구’와 다양한 해외사례를 2030 미래교육체제의 방향과 과제 설정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OECD는 교육 2030 프로젝트를 통해 2015년부터 미래교육 체제에 대한 구상을 30여개 국가들과 함께 논의하여 2019년 ‘OECD 학습나침반 2030(Learning Compass 2030)’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컨퍼런스가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10차 회의와 연계하여 추진된다는 점에서 미래교육에 대한 국제적 논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개요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전라북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정부출연 연구기관들은 함께 뜻을 모아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를 2019년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합니다. 이 컨퍼런스는 “미래교육 2030,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라는 주제로 대한민국의 미래교육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글로벌 차원에서 논의하고 폭넓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서 발표 및 제안된 내용은 2030년 전후 10년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미래교육체제를 수립하는 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행사명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
기간 2019년 10월 23일(수) ~ 25일(금)
장소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경기도 고양시 소재)
슬로건 교육 2030, 함께 만드는 미래
주제 미래교육 2030,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공동주최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충청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관방송사 E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