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한마당

개요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불확실한 것처럼, 미래교육 역시 그 모습을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다. 인공지능이 교사를 대체할 수도 있고, 정보통신매체가 교수 학습 방법을 완전히 바꿀 수도 있다. 또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이 사라지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학습망이 전통적 학교를 대신할 수도 있다. 현재 시점에서 미래 교육이 기술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진전할지를 정확히 가늠할 길은 없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미 학습자가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며, 교사와 학교장, 나아가 학부모가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미래교육과 교육 주체의 역할을 주제로, 각 주체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또 어떤 변화가 요구되는지를 논의한다.

행사명 2019 한국교육학회 특별학술대회
일시 2019년 10월 25일(금) ~ 10월 26일(토)
장소 일산 킨텍스 2전시장 회의실(403호, 404호)
주제 미래교육과 교육주체의 새로운 역할
주최 한국교육학회

내용

소주제 내용
[제1영역] 한국 사회의 미래와 교육을 말한다 교육은 교육만의 관심사가 아니다. 사회와 경제의 변화, 나아가 사상과 정치 구조의 변화는 교육과 영향을 주고 받는다. 본 세션에서는 사회학, 경제학, 철학 등 교육이 아닌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미래교육을 논한다.
[제2영역] 미래교육과 교직단체의 역할 본 세션에서는 한국의 교직단체 현황을 조망하고, 미래교육에서 교직단체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를 논의한다. 학교 현장에서 의미있게 활동하는 여러 교직단체 관계자가 참여하여 직접 자신들이 현황과 과제를 소개하고, 모든 참가자들이 미래에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을 모색한다.
[제3영역] 학교사회의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본 세션의 목적은 학교장의 학교 자율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교육을 실천하는 데에서 요구되는 학교장의 새로운 역할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세션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평가되는 학교장의 리더십 사례를 학교급별로 분석하고 토론한다.
[제4영역] 미래교육과 학부모의 역할 본 세션에서는 미래 사회에 대응할 지속가능한 교육 혁신 구조를 창출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는 학부모의 생산적 교육 참여를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 민주화의 진전에 버금가는 교육계의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학부모 역할 구조를 모색하며, 한국 교육의 발전이 정체된 상태에서 새로운 교육 발전의 동력으로 학부모 역할을 시스템화할 방안을 모색한다.
[제5영역] 미래 학생 생태계의 변화와 대학의 대응 본 세션은 향후 학생 생태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기존 대학 시스템이 이런 변화를 수용하기에 적절한지를 진단하며, 향후 대학 혁신과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한국 대학의 학생 생태계는 전통적 학생 외에 외국인 유학생, 성인 학습자, 다문화 학생 등 인적 다양성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행정 체제 변화 과제를 검토한다.